리즈미피부과의원

탈모닥터 네트워크
REZMI CLINIC: 054-461-3020
  • 로그인
  • 회원가입
  •  

    티눈, 굳은살

    피부질환 - 리즈미클리닉
     
     
    발에 티눈이 생겨 걸을 때마다 아픈데요

    항상 꽉 조이는 구두를 신고 다녀야 하는 우리들에게 티눈이 생기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발바닥에 생긴다고 모든 티눈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발바닥에 생길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걸들이 있습니까?

    티눈뿐만 아니라 굳은살, 발바닥 사마귀등이 있습니다. 티눈과 굳은살은 발바닥에 지나친 압력을 받아 생기며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

    발바닥에 생기면 무조건 티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들은 어떻게 다릅니까?

    티눈과 굳은살은 발바닥에 지나친 압력을 받을 때 이에 대한 피부의 대항 방법 입니다. 티눈은 주로 발가락사이나 발가락 밑에 생기며 굳은살은 발바닥에 주로 생깁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특별한 모양을 갖지 않으며 깨소금을 뿌려 놓은 것 같이 작은 점 들이 주로 모여 나타납니다.

    티눈과 굳은살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습니까?

    티눈은 발가락사이나 밑에 생기며 피라미드를 거꾸로 세어놓은것 같은 모양으로 가운데에 핵이 있고 주위의 피부와 뚜렷하게 구분이 되는데 반해 굳은살의 경우는 주위와 구별이 잘되지 않는 딱딱한 조직으로만 이루어지고 주로 발바닥에 생깁니다. 티눈은 주로 1cm미만으로 굳은살에 비해 작습니다. 티눈은 평상시에도 둔한 통중이 항상 있는 편이며 걷을 때 앞력을 받게 되면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 굳은살은 압력을 받을 때에만 둔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굳은살이나 티눈은 왜 생깁니까?

    굳은살은 발가락이나 발의 뼈와 구두의 가죽사이의 마찰과 앞력에 의해 피부에 변성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꽉조이거나 길이가 짧은 구두를 신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을 때 또는 지나치게 딱딱한 표면에 장시간 서 있거나 걸을때 흔히 생기게 됩니다. 또는 체중을 한쪽으로만 실으면서 걷는 경우등 지나치게 한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앞력을 받는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은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우선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지나치게 압력이 가해지거나 마찰이 되는 원인이 있다면 이것을 파악하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대로 티눈이나 굳은살은 생기자 마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무엇인가?

    발바닥에 통증을 동반하는 딱딱한 조직이 생기면 무조건 티눈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발바닥에는 사마귀가 흔히 생길 수 있습니다. 주위 조직과 뚜렷하게 구별되며 가운데 부위에 핵이 있고 자세히 살펴보면 작은 점들이 흔히 보입니다. 사마귀 경우는 하나가 생기는 경우 보다는 주위에 여러개 퍼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걸거나 손으로 눌러 보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습니까?

    굳은살은 발가락이나 발의 뼈와 구두의 가죽사이의 마찰과 앞력에 의해 피부에 변성이 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꽉조이거나 길이가 짧은 구두를 신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을 때 또는 지나치게 딱딱한 표면에 장시간 서 있거나 걸을때 흔히 생기게 됩니다. 또는 체중을 한쪽으로만 실으면서 걷는 경우등 지나치게 한부위에만 집중적으로 앞력을 받는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은 어떻게 치료를 하나요?

    1.병원을 찾기 전에 집에서 할 수 있는 것들로는 우선 티눈이나 굳은살이 있는 부위의 압력과 마찰을 피할 수 있도록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도너츠모양의 패드를 사서 붇이면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피부를 부식시켜 벗겨내는 살리실산등이 들어 있는 티눈연고는 딱딱한 흉터를 만들수 가 있습니다. 이런 흉터는 걸을 때 통증을 일으키므로 절대 급해야 합니다.

    2.구두 밑바닥에 큐션이 좋은 깔창을 깔아 마찰과 압력을 흡수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티눈이 있는 발가락 사이에는 부드러운 솜이나 담배의 필터부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 두개의 발가락이 서로 마찰이 되는 것을 차단시킵니다.

    3.발을 뜨거운 물에 약 5분정도 담가 티눈이나 굳은살이 있는 부위를 부드럽게 만든 다음 때밀이용 숫돌을 이용하여 가볍게 물질러 굳은살이나 티눈을 벗겨 냅니다. 이때 주위주위할 일은 피가 날 정도로 문질러 상처를 내는 것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굳은살이나 티눈을 면도칼이나 손톱깍이등으로 무리하게 짤라내거나 티눈 연고등을 발라 상처를 내면 흉터조직은 발바닥과 구두사이에 돌이 들어 있는 것처럼 딱딱해져 걸을 때마다 통증을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4.바세린이나 우레야가 포함된 핸드크림을 굳은살이나 티눈이 있는 부위에 충분히 바릅니다. 걸을 때 압력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는 두꺼운 양발을 신고 발가락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넓고 굽이 눞지 않는 구두를 신는다.

    5.아스팔트와 같은 딱딱한 곳에서 지나치게 오래 걷거나 조깅은 하지 않는다. 걸을 때 지나치게 한 부위만 체중이 실리는 좋지 못한 보행자세를 교정합니다. 발꿈치로 먼저 땅에 밝고 이어 발바닥가운데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발가락이 땅에 닷게 합니다.

    피부과에서는 티눈이나 굳은살을 어떻게 치유시킵니까?

    피부과에서도 너무 적극적인 치료는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꾸 재발하고 걷을 때 통증을 느길 정도로 심한 경우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딱딱해진 조직을 조심스럽게 제거시킨 다음 티눈이나 굳은살의 원인이 되는 마찰과 압력을 제거 시킵니다.

    발바닥 사마귀는 어떻게 치료를 합니까?

    발바닥 사마귀의 경우는 발바닥에 지나친 압력이나 마찰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마귀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티눈이나 굳은살의 치료와는 다릅니다. 피부를 벗겨 낼 수 있는 살리실 산을 바르는 고전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탄산까스 레이저나 어뷰윰레이저로 이용하여 사마귀를 파괴를 시킵니다. 이때 요령은 너무 깊지 않게 그리고 사마귀 주위까지도 확실하게 레이저로 치료합니다.

    피부질환 - 리즈미클리닉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한 피부질환 컨설팅
    고객의 피부특성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젊은 피부를 유지하세요!


    리즈미클리닉의 명품 레이저(미국 FDA 공인 레이저) 시술을 통한
    명품피부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