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미피부과의원

탈모닥터 네트워크
REZMI CLINIC: 054-461-3020
  • 로그인
  • 회원가입
  •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클리닉 - 리즈미클리닉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으 피부의 피지선에서 남성호르몬에 인한 피지과다와 모공각질로 인한 모공막힘으로 인해 생깁니다. 여드름은 사춘기때 청춘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성인이 된 후 나타나는 것은 대표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사춘기때는 안드로겐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여드름이 시작하고 성인이 되면서 여러 환경적 요인에 자극을 받아 여드름이 발생합니다. 특히 수면부족, 스트레스에 의해 부신 호르몬이 증가 하면서 피지선이 자극하여 여드름이 발생하며, 여성들의 경우 생리와 임신, 유전적 요인, 짙은 화장, 기후의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여드름의 악화요인

    1) 음식물
    음식물에 인한 여드름은 악화되지 않는다. 그러나 기름기, 단음식들이 여드름을 악화된다고 했지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살펴보아서 혹 나빠졌던 그 음식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술
    알코올은 모든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기존의 여드름뿐만 아니라 새로운 여드름까지 발생시킨다. 되도록 여드름이 있을 시는 술을 금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ㆍ수면
    성인의 여드름은 발생의 원인 주로 스트레스의 수면에 의하여 일어난다. 정신적 피로와 육체적 피로는 부신 피질 호르몬이 과다 분비를 촉진시켜 여드름은 악화 됩니다.

    4) 생리
    생리전에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 증가로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생리 시작 일주일에서 열흘전부터 생식선 자극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성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증가된 프로게스테론이 피지선의 크기나 활동을 증가시켜 피지선의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5) 화장
    화장품에 포함된 지방성분이 모공을 막기 때문에 화장을 피하도록 합니다. 꼭 해야 하는 경우에는 오일이 없는 화장품을 쓰도록 합니다. (화장품 중에 화운데이션이 특히 모공을 막는 역할을 한다.)

    6) 헤어스타일링 제품 / 머리카락
    아마부위에 머리카락이 닿을 경우 여드름이 악화됨으로 되도록 머리카락을 올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스타일 제품은 함유성분에 따라 여드름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7) 세안
    여드름에 세안이 중요합니다. 피지조절을 조절해주고, 세정력이 좋아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주고 피부에 자극이 적어 보호기능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지나친 세안은 금하고 따뜻한 물고 하루에 2번정도로 세안합니다. 화장을 했을 시 클린징을 하고 자극 없는 비누로 사용하여 얼굴의 유분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8) 손
    혼자서 짜지 않는게 원칙입니다. 집에서 여드름을 짜게 되면 균이 오염되기 쉬울 뿐 아니라 피부가 찢어지면서 내용물이 나오고 염증이 더 심해지는 것이 흉터가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고름이 있는 여드름이나 화농성 여드름은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여드름 관리를 해야 합니다.

    특수클리닉 - 리즈미클리닉

    건강한 피부관리를 위한 피부질환 컨설팅
    고객의 피부특성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젊은 피부를 유지하세요!


    리즈미클리닉의 명품 레이저(미국 FDA 공인 레이저) 시술을 통한
    명품피부만들기!